도로변 아파트 소음차단 방법 (돈 1만원 투자)
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도로변 아파트 소음차단 방법 (돈 1만원 투자)

by 4585 2021. 6. 7.

 

 

오늘은 얼마 전 이사 이후에 새 아파트에 들어와 살며 불편을 겪게 하고 있는 도로변 아파트 소음을 차단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까 하는데요, 소음을 차단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1만 원을 소모해 소음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소개드려 보겠습니다.

 

■ 목차

     

     

    도로변-아파트-소음차단
    도로변-집-소음차단-방법

     

     

     새 아파트로 이사

     

    | 새 아파트로 이사

     

    저는 기존에 시내에 위치해 있지만 주변에는 논과 밭만 있는 외곽에 있고, 또 아파트 단지 내부에서도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어 매우 조용하고 한적한 곳에 위치한 동의 1층에 거주했었습니다. 대략적인 아파트의 세대수는 2,000여 세대로 대형 단지였고 아파트 단지에서도 중심부에 있었고 차량은 지하로만 통행 가능한 특화 단지였기 때문에 하루하루 살이는 매우 조용하고 좋았습니다.

     

    다만 그 아파트에 살았을 때의 한가지 단점이라면 남서향으로 위치한 구조와 작았던 평수 그리고 아파트 단지 중심에 위치해 아파트 살이를 하면서 누릴 수 있는 뷰(view)를 거의 가지지 못한 것이었습니다. 답답하리 만큼 앞이 턱 막혀 있지는 않았지만 거실에서 보면 앞 동이 보이는 정도의 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단점을 이번 이사하는 새 아파트에서 해결하고자 새로운 아파트의 선정 조건은 무조건 1순위가 뷰(view) 였습니다. 그래서 새 아파트로 이사를 했고 새로운 아파트에서는 뷰(view)를 얻었습니다. 대신 확연한 단점도 얻었답니다 (휴...)

     

     

     

     

     새 아파트의 단점

     

    | 새 아파트의 단점

     

    멋드러지게 예쁜 뷰(view)를 얻은 대신 (등가교환의 원리?) 새 아파트의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런 멋진 뷰를 가진 아파트에 살아본 적이 없기에 경험 부족으로 새 아파트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멋진 뷰를 가진 새 아파트의 단점은 바로 소음. 대단위 아파트로 이사를 온 것은 이전 아파트와 같았지만 대단위 아파트의 가장 최외곽에 위치한 건물은 소음에 매우 취약했습니다. 더 사실적으로 말하면 제가 사는 집에서 약 200미터 정도 떨어져 왕복 4차선 (가는 길 2개, 오늘 길 2개) 도로가 있는데 해당 도로에서 올라오는 차량 소음이 심각하게 큰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과거에 이 집에서 세입자로 살던 사람은 도로 소음이 있긴 하지만 창문을 닫으면 들리지 않는다고 들었고, 실제로 집을 방문했을 때에도 창문을 닫으면 소음이 들리지 않았습니다. 물론 세입자가 있었던 이 집을 방문했을 때는 낮시간이었고 정말 소음이 잘 들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밤은 낮과 다르다는 것을 그때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ㅠ.ㅠ

     

    밤에는 주변 소음이 거의 없어지기 때문에 밤이 되면 차량 한 대가 지나가거나 오토바이가 그 도로를 통행하거나 화물차가 그 도로를 지나갈 때는 잠이 깰 정도로 도로 소음이 심했습니다. 거기에 더해 제가 살고 있는 새 아파트는 14층, 지하부터 이뤄지는 층고는 약 16~18층 층고의 높이. 도로 옆에 나란히 세워진 방음벽은 아무 역할을 하지 못했고, 고층일수록 소음이 더 크게 전달되는 듯한 느낌까지 받았습니다.

     

    그래서 뷰를 얻은 대신 희생한 소음문제. 저는 소음 문제를 해결해야만 했고. 나름의 1만원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안방에 소음 차단 방법(차음)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말이 길어졌지만 그래서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도로변 아파트의 소음 차단 방법입니다.

     

     

     

     

     도로변 아파트 소음 차단 방법

     

    | 도로변 아파트 소음 차단 방법

     

    도로변 아파트의 소음 차단 방법을 주제로 포스팅을 합니다만, 모든 방과 모든 공간의 소음을 차단하기 위한 차음 조치를 취하지는 않았고 일단은 잠을 자는 안방을 대상으로 소음 차단 방법을 시행했습니다.

     

    구글링 등을 통해 알아보니 소음을 차단하기 위한 방법으로 방음 커튼이나 방음 장치 등을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는 작업이었고 얼마만큼의 소음 차단 효과가 있는지 확신할 수도 없는데 그렇게 까지 투자하며 작업을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저는 간단하고 적은 비용이 드는 작업으로 도로변에 위치한 아파트를 소음으로부터 탈출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보고 싶었습니다.

     

    * 도로변 아파트 소음 차단 방법

     

    1) 다이소 아이템 구매

      - 다이소 틈마기 (양면테이프 방식) : 길이 1meter 제품

      - 다이소 풍지판 (양면 테이프 방식)

     

    2) 다이소 아이템 안방 창에 접착

     

     

     

     

     소음 차단 효과

     

    | 소음차단 효과

     

    아주 간단한 위 2가지 아이템을 구매해 접착하는 것만으로 상당한 방음 효과를 얻었습니다. 소음 데시벨 정도를 측정하는 측정도구가 없기 때문에 정확하게 수치적으로 소음차단 효과를 측정할 수는 없었지만 분명 소음차단 효과가 있었습니다.

     

    창호에 소음 차단 효과가 높은 창호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겠지만 저는 다이소에서 1만 원으로 구입한 해당 아이템을 안방의 창에 붙이는 것 만으로 상당한 소음 차단 효과를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로 인해 특별히 들으려고 노력하지 않고서는 밤에도 거의 소음이 들리지 않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원래 해당 아이템들은 소음 차단을 위한 아이템이라기 보다는 방풍을 위한 아이템에 가깝습니다.

     

    그런데 바깥에서 소음이 들어오는 곳으로 찬 바람이 들어오기 때문에 방풍은 방음과 같은 말이라도 봐도 무관할 정도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확실하게 방풍을 할 수 있다면 확실하게 방음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렴한 비용으로 소음을 차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봤습니다. 도로변에 살고 계셔서 주변 소음으로 피해를 입은 분들이 있다면 해당 방법으로 소음차단 효과를 얻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